한화건설, 세계 최대 돔공연장 필리핀아레나 제막식

박인옥 2014. 7. 24. 11: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건설이 필리핀 마닐라 북쪽 35 km 불라칸 지역에 준공한 필리핀 아레나 전경. 필리핀 아레나는 좌석 5만 1000석, 최대수용인원 5만5000명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돔 공연전시장이다.

한화건설은 지난 21일 필리핀 마닐라 인근 세계 최대 규모의 돔공연장인 '필리핀 아레나' 준공기념 행사가 열렸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이근포 한화건설 대표이사를 비롯해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 조세프 에스타라다 전 대통령, 발주처인 이글레시아 니 그리스토의 에두아르도 마날로 총재 등과 6만여 명의 관람객이 참석했다. 기념행사는 테이프 커팅, 환영사, 뮤지컬 공연, 공로자 소개, 대통령 연설 등 순으로 진행됐다.

한화건설은 지난 2011년 경쟁입찰로 이 프로젝트를 수주한 뒤 설계부터 시공에 이르는 과정을 전담하는 '디자인 빌드(Design Build)'방식으로 진행했다. 30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지난 5월 말 준공됐다.

필리핀 아레나는 연면적 7만4000㎡, 5만1000여석, 지붕면적만 3만5948㎡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로, 서울 잠실 올림픽체조경기장(1만5000석)의 3배에 달한다.

이 공사를 위해 건축사업본부 하권호 상무, 이대술 소장을 비롯한 한화건설 임직원 20여명이 파견됐으며 30개월 동안 약 1500명, 하루 평균 최대 2000여명의 근로자들이 투입됐다.

한화건설은 이 프로젝트에 '스페이스 프레임' 기술을 적용했다. 스페이스 프레임은 총 46개 블록으로 분할해 지상에서 먼저 조립한 뒤 크레인을 이용해 설치하는 시공법으로, 각 블록의 무게만 130t에 이른다.

한화건설은 특히 지진이 잦은 필리핀 지질학적 특성을 반영해 기초 설계 단계부터 다각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진대항기술을 적용, 리히터 7.0~7.5 규모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한화건설 필리핀 아레나 현장 하권호 상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붕구조 건축물 완공을 통해 향후 유사건축물 수주활동에도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pio@fnnews.com 박인옥 기자

☞ 공식 SNS계정 [페이스북][트위터]| ☞ 파이낸셜뉴스 [PC웹][모바일웹]| ☞ 패밀리사이트 [부산파이낸셜뉴스][fn아이포커스][fn아트]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