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수사 경찰 "지금 댓글이 삭제..잠이 와요?"

입력 2013. 7. 25. 15:50 수정 2013. 7. 25. 21: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경찰 눈 앞에서 국정원 댓글 삭제, 동영상 첫 공개

이상규 의원 "국정원 증거인멸, 경찰 직무유기" 비판

이성한 경찰청장 "수사관들끼리 농담한 것" 해명

국회의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위의 기관보고 이틀째인 25일 야당 쪽 위원인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이 경찰이 국정원 쪽의 증거인멸 행위를 방관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30초짜리 동영상은 경찰이 대선 사흘을 앞두고 전격적으로 수사결과를 발표한 지난해 12월16일 오전 4시에 찍힌 것으로 돼 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디지털증거분석실 수사관의 대화를 보면 "지금 자도 돼요"라는 질문에 "지금 댓글이 삭제되고 있는 판에 잠이 와요?"라고 답하고 있다.

이 의원은 동영상을 확인했는지를 이성한 경찰청장에게 물었고 청장은 "다 보지는 못했으며, (이상규 의원이 공개한)저 부분은 못 본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이 공개한 부분은 국정원의 증거인멸 행위를 방증하는 것이자 경찰 쪽의 직무유기를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이상규 의원실 관계자는 "등장인물은 서울청 사이버 분석팀 분석관들로 현재 고발된 상태"라며 "검찰 수사에도 나오지 않았던 자료"라고 말했다.

오후에 재개된 특위에서 이 의원은 "오전에 내가 튼 동영상에 댓글 삭제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히 나왔죠"라고 물었다. 이 청장은 "당사자에게 점심시간에 확인했다. 다른 사람이 자기 일 끝나고 잠잔다고 하니까 '농담'으로 한 것"이라고 한다"고 해명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국조 특위 야당 간사)도 이날 디지털증거분석실의 분석관들이 '국정원 댓글' 사건을 축소·은폐하는 과정이 담긴 폐회로텔레비전(CCTV) 녹화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경찰 분석관들이 '불법 댓글'들을 다수 발견하고 "노다지다 노다지. 이 글들이 다 그런 거야"라고 말해 놓고는, 약 14시간 뒤 "글 게시하고 관련없는 유알엘은 제외를 하고. 우리가 검색했던 유알엘은 총 몇 개였는데 결과를 확인한 바 비난이나 지지 관련 글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렇게 써갈려 그러거든요"라며 사건을 은폐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하어영 기자 haha@hani.co.kr

"댓글이 삭제되고 있는 판에 잠이 와요?"

#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25일 오전 국정원 국정조사에서 서울경찰청 사이버팀 수사관들이 수사 도중에 댓글이 삭제되고 있는 걸 인지하고 놀라는 CCTV 동영상을 확보해 공개했다.

국정원 댓글 "노다지다 노다지 이렇게 많은 걸..."

#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CCTV 동영상

< 한겨레 인기기사 >■ [동영상] 국정원 수사 경찰 "지금 댓글이 삭제되고 있는 판에 잠이 와?""사내 자식이…너 XX 있냐?"…막말·체벌 교장, 결국 인권위로여주 남한강 '전북교' 교각 유실…"4대강 준설 탓"87년 여름처럼…'풀뿌리 시국선언' 전국서 잇따른다[화보] '로열 베이비'의 이름은 조지 알렉산더 루이스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