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의견 반영했다는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 어떤 내용 담고있나?

김한준 입력 2013. 6. 26. 17:49 수정 2013. 6. 26. 17: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넥슨이 자사에서 개발 및 서비스 중인 MMORPG 메이플스토리의 대규모 업데이트인 'RED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공개된 이번 업데이트 소식에 메이플스토리의 팬들은 물론 게임업계까지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는 Revolution, Evolution Delight 의 약자를 합친 업데이트명으로 혁명적인 개선, 한층 진화한 서비스, 극한의 재미를 담은 콘텐츠들을 의미한다. 이번 RED 업데이트는 그 규모 면에서도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에서 단행된 그 어떤 업데이트보다 큰 스케일로 준비 중에 있으며, 특히 게이머들의 의견을 전면적으로 반영해 메이플스토리 본연의 '색깔'을 내는데 주력했다.

또한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해 준비된 업데이트답게, 오늘날의 메이플스토리가 있을 수 있게 한 게이머들의 열정에 보답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필두로 게이머의 목소리에 한층 더 귀 기울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를 만들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는 7월 4일 첫 번째 업데이트인 '퍼스트 임팩트 (First Impact)'를 시작으로, 7월 18일 '신의 아이', 8월 1일 '크리티아스' 업데이트까지 2주 간격으로 총 세 차례에 걸쳐 실시된다.

< 역대 최대 규모의 캐릭터 밸런싱: 모험가 직업군 전면 개편 >

2003년 메이플스토리 역사의 시작과 함께 탄생한 모험가 직업군의 업그레이드는 메이플스토리 게이머들의 오랜 바람이기도 했다. 이번 퍼스트 임팩트 업데이트에서는 모험가 직업군에 신규 스토리 라인이 추가되고 12종에 달하는 모든 모험가 직업군이 대폭 리뉴얼된다. 또한 4차 전직이 가능해지고 수많은 개의 스킬들이 재조정 되는 등 역대 그 어떤 밸런싱 개편보다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한다.

이는 단순한 능력치 및 스킬 밸런스 조정을 넘어 12개의 신규 직업 개별에 가까운 개편으로, 이미 모험가를 육성하고 있는 게이머들뿐만 아니라 새롭게 모험가를 육성할 게이머들에게도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것이다.

< 노력을 통해 누구보다 강력해질 수 있는 자유: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무료화 정책' >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무료화 정책'은 노력을 통해 누구나 더욱 강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개선 정책이다.특히 메이플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유료서비스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였다. 이는 넥슨 캐시를 통해 구매를 할 때마다 일정 비율의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적립된 마일리지로 캐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한 시스템이며, 구매뿐 아니라 게임 콘텐츠를 즐김으로써 마일리지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적립하여 캐시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스전이나 특정 콘텐츠를 완료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이를 캐시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형태이며, 마일리지 시스템을 론칭하며 이벤트를 통해 과거 구매 기록에 따라 모든 게이머에게 최대 50,000 마일리지까지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그리고 전문 기술 개편을 통해 더욱 혁신적인 제작 시스템을 지원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145레벨의 최고급 아이템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강화를 위한 유료 아이템이던 '큐브' 제작 시스템을 전격 도입하여,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더욱 강력한 무기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신규 '영원한 환생의 불꽃'을 추가하는 등 캐시 아이템에 대한 부담을 낮춘 개편을 준비 중에 있다.

< 메이플월드를 본뜬 공간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이야기: '거울세계'와 '신의 아이' >

'신의 아이'는 메이플월드가 아닌 새로운 세계에서 탄탄한 스토리와 콘텐츠, 새로운 직업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의 외전' 스타일의 신개념 업데이트이다.

'신이 아이' 업데이트는 메이플월드를 본떠 만든 허상의 공간인 '거울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거울세계'는 메이플세계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지만 메이플월드는 아닌 다른 차원의 공간으로 기존의 월드에서 보던 캐릭터들을 새로운 모습으로 만날 수 있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두 명의 캐릭터가 하나의 캐릭터처럼 결합된 '신의 아이' 캐릭터는 두 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하고 육성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게임플레이 방식을 제시한다.

'거울 세계'는 100레벨부터 시작되는 메인스트림 퀘스트를 통해 챕터에 따라 시나리오를 보고, 읽고, 플레이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퀘스트 클리어 시에는 경험치 이외에 전용 퀘스트 코인을 보상으로 받고, 코인을 이용해 전용 아이템이나 물약, 마스터리 북 등 유용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프리미엄 사냥터가 자리하고 있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소모적인 경쟁을 하지 않아도 되며, 마을에 있는 친구를 바로 초대할 수 있는 난입 시스템을 통해 어려운 파티 구성도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아울러 '거울 세계'의 모든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워프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어 길찾기에 대한 어려움을 덜어낸 것도 특징이다.

아울러 메이플스토리 최초로 육성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도입되어 전문기술과 성향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캐릭터인 '신의 아이'는 2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캐릭터 뿐만 아니라 체력과 어빌리티 게이지, 무기, 슬롯, 캐시 장비, 스킬도 한 쌍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의 아이'는 제로-알파와 제로-베타로 나뉜다. 제로-알파는 태도를 이용한 공격으로 빠른 이동과 크리티컬 공격에 특화된 사냥 전문가이며, 제로-베타는 대검을 이용한 뛰어난 방어력과 묵직한 한 방을 자랑하는 캐릭터다.

게이머들은 이 두 캐릭터를 태그 시스템을 통해 교체해가며 전투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태그 시스템 이외에 알파와 베타가 일정시간에 걸쳐 함께 싸워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도 있으며, 하나의 액티브 스킬에서 다양한 스킬을 연계해 공격을 펼칠 수 있다는 것도 눈길을 끈다.

이와 함께 매 초당 빠른 속도로 자동 재생되는 무한의 타임포스를 이용해 스킬을 사용하게 되며. 태그 대기 중에는 회복속도가 2배로 증가하는 이득을 볼 수도 있다. 아울러 시간의 초월자 콘셉트에 맞게 시간을 정지하거나 부활을 하는 등의 유틸리티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신의 아이'의 장점이다.

'신의 아이'는 라피스와 라즐리라는 이름의 자아를 가진 정령의 무기를 사용하게 되며, 제로의 성장에 따라 이들 무기는 외형과 능력치가 업그레이드 된다. 업그레이드 시 게이머가 강화한 옵션은 그대로 유지가 되지만,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선택에 따라 포기할 수도 있다.

또한 제로-알파와 제로-베타가 사용하는 태도와 대검을 하나의 주문서, 큐브, 환생의 불꽃으로 동시에 강화할 수 있으며, 사냥을 통해 획득되는 웨폰포인트를 모아 큐브나 환생의 불꽃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추가옵션과 잠재능력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전용 무기 UI 지원으로 쉬운 강화를 즐길 수 있어 편리한 게임 진행이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신규 대륙인 크리티아스가 추가된다. 크리티아스는 검은 마법사가 시간의 공간에 숨겨둔 흑마법 왕국으로 이 지역에서는 모든 서버의 게이머들이 모여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모든 서버의 게이머가 한 번에 모이는 만큼 스케일이 큰 전투가 진행되는 것도 크리티아스에서 찾을 수 있는 즐거움이다. 최대 100명의 게이머가 함께 싸우게 될 초대형 보스 '헤카톤', 배경과 오브젝트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군단장 침공 시스템과 보스 몬스터를 직접 조종하는 새로운 형태의 PvP인 보스아레나 등이 그것이다.

이 밖에도 자신이 포획한 몬스터로 덱을 구성해 TCG처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배틀 몬스터 리그도 눈길을 끈다.

한편,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는 7월 4일 1차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7월 18일과 8월 1일에 나뉘어 실시될 예정이다.

글 / 김한준 기자 < endoflife81@gamedonga.co.kr >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게임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LOL, 114번째 챔피언 '아트록스' 출시와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 실시

'무서운 새내기' 던전스트라이커 "대규모 콘텐츠로 여름방학 준비 작업"

차세대 게임기 PS4와 Xbox One의 매력을 더할 주변기기는 어떤 모습일까?

대목, 여름 방학 다가오지만 온라인게임은 '기근 현상'

국내 모바일게임들 中 점령 나선다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