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무명 이민재를 영입한 이유는?

최만식 2013. 6. 4. 06: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가 전력보강을 위해 무명 이민재를 LG로부터 영입했다. 이민재가 선수난에 빠진 KT의 구세주가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사진제공=LG 세이커스

"독이 올라 있을 것이다."

무명 선수로 전력보강을 했다. 왜?

최근 프로농구 부산 KT가 LG로부터 이민재(26)를 영입한 것을 두고 생겨난 궁금증이다.

이민재는 사실상 무명 선수다. 한국농구연맹(KBL)에 등록된 포지션은 포워드지만 키(1m89)가 애매하기 때문에 슈팅가드에 가깝다.

2010년 신인 드래프트 2라운드 6순위로 서울 SK에 입단한 이민재는 2011년 6월 LG로 트레이드된 이후에도 사실 그저 그런 선수였다.

지난 3시즌 동안 1군 정규리그에서 얻은 출전 횟수가 61경기밖에 되지 않는다. 데뷔 시즌(2010∼2011)에는 SK에서 24경기 출전했다가 LG로 옮긴 2011∼2012시즌에 30경기를 뛰었지만 2012∼2013시즌에는 7경기로 급격하게 줄었다.

그동안 이민재가 거둔 성적은 평균 2.1득점, 0.6어시스트, 1리바운드다. 이 정도 경력이라면 1군 식스맨으로도 기용하기 힘들 정도인 게 사실이다.

그런데도 KT는 군 입대를 1년 늦추도록 하면서까지 이민재를 선택했다. 지난 시즌 6강 플레이오프 진출에 실패해 재도약을 노리는 KT인데도 말이다.

그럴 만한 사정이 있었다. KT 입장에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1군 엔트리 12명을 채우기도 힘든 선수 기근현상 때문이다.

KT는 지난 4월 포워드 김현민과 가드 김명진을 군복무차 상무에 보냈다. 여기에 센터 서장훈에 이어 조동현까지 은퇴를 선택했다. 1군 멤버 4명을 한꺼번에 잃었다.

특히 조동현의 은퇴에서 선수단 구상이 꼬였다. KT는 원래 조동현과의 재계약을 강하게 원했다. 하지만 조동현은 쌍둥이 형 조상현이 먼저 은퇴를 선언한 뒤 "나이 먹고 1군 엔트리 자리나 차지하며 벤치에서 앉아 있는 게 후배들에게 미안하다"며 은퇴를 고집했다.

구단으로서는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기 위해 떠나겠다는 조동현의 뜻을 굽힐 수가 없었다. 조동현이 모비스 코치로 선택받을 때 박수를 쳐줬던 것도 그 때문이다.

막상 조동현을 보내고 나니 슈팅가드-스몰포워드 자원이 너무 부족했다. 팀의 에이스 조성민을 백업할 방책이 서지 않았던 게다.

화급하게 자유계약선수(FA) 시장을 탐색했지만 문태종(LG) 영입에 실패한 뒤 마땅한 대안이 없었다. 간신히 KCC로부터 김우람(1m85)을 영입한 것으로도 엔트리를 채우기 힘들었다. 극심한 선수 자원 부족현상 때문이다.

결국 KT가 이민재를 선택한 것은 궁여지책이 아니라 처한 현실에서 최선의 선택이었다. 그렇다고 무작정 머릿수만 채우자고 그런 것은 아니다.

이민재의 잠재력에 대해 더 큰 희망을 걸고 있다. 전창진 감독은 "이민재가 그동안 출전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독이 올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이민재가 선수층이 얇아진 KT에 입단한 대신 출전기회를 더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민재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단단히 독을 품고 만년 식스맨의 설움을 떨치기 위해 뛰어준다면 기대 이상의 소득을 얻을 수 있다. 더구나 이민재는 전형적인 수비형 선수다.

수비에서 만큼은 미치도록 뛰어다닌다는 게 그동안 이민재를 데리고 있었던 LG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수비 열심히 하는 선수는 전 감독이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전 감독은 이민재의 이런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이민재 도박'을 걸었다고 한다. 무명선수 이민재가 '쪽박'이 될지 '대박'이 될지 이제부터 시작이다.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

시험 보려면 브래지어 벗어?...중국 대입 금속탐지기 동원

양수경 남편 예당 변두섭 회장, 사무실서 목맨 채 발견

이스라엘 여군들 벗은 노출사진 페이스북 올려…

여승무원 성관계 사진 온라인 게시

고현정 맞아? 후덕해진 얼굴 '턱 선 사라져'

페로몬 샤워젤이 이렇게 대단해...? 10분이면 'OK!'

"날개 없는 선풍기" 50% 가격에 구매 찬스~

남성골퍼가 여성과 라운딩 때 사용하는 그것!

캘러웨이 정품 풀세트 '49만원' 200세트 파격! 한정판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