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경향신문

줌닷컴, 지식검색 플랫폼 '아하줌' 베타 오픈

손재철 기자 입력 2012.06.08. 17:06 수정 2012.06.08. 17:17 댓글 0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개방형 포털을 구현한 줌닷컴(zum.com)이 네이버 '지식인'과 같은 지식검색 서비스를 오픈했다. 알집·알약 등으로 잘 알려진 이스트소프트는 8일 자회사인 줌인터넷을 통해 지식검색 플랫폼 '아하줌(aha.zum.com)' 베타 서비스를 줌닷컴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줌인터넷은 '더 편리한 인터넷'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지난해 9월 론칭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인터넷 시장조사기관인 '코리안클릭' 자료 기준으로 월간 순 방문자수는 600만명을 이미 돌파한 상태로 사이트 성장률도 무려 35%를 넘어섰다.

이날 줌인터넷이 선보인 아하줌은 네이버의 '지식인'과 비교해 구체화된 답변 방식과 현금 리워드인 '지식장학금'제도를 도입해 차별화를 꾀했다. 리워드는 '아하줌'에 적용되는 일종의 보상책으로 아하줌 광고 수입을 이용자에게 나눠주는 형태로 운영된다.

이스트소프트 자회사인 줌인터넷이 선보인 지식검색서비스 '아하줌' 웹페이지 첫 화면.정상원 줌인터넷 부사장은 "아하줌은 새로운 지식검색 서비스 경험을 제공키 위해 개발기간만 2년이 소요된 모델"이라며 "질 좋은 답변을 얻기 위한 구조와 현금 리워드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높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하줌은 질문자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텍스트와 링크, 이미지, 투표 등 4가지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중 '링크 답변'은 개방형 포털을 지향한 줌닷컴의 개념이 적용돼 더 좋은 정보가 있으면 언제나 외부 연결을 승인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원하는 분야의 지식만을 모아 볼 수 있는 '내 관심 카테고리와 관심 키워드 등록' 기능도 제공된다.

< 손재철 기자 son@kyunghyang.com >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모바일 경향 [New 아이폰 App 다운받기!]|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신문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