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디지털타임스

중소학원을 위한 스마트러닝솔루션 '마이클래스'

이규화 입력 2012.02.13. 20:46 수정 2012.02.14. 19:46 댓글 0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이러닝 솔루션 전문기업 스트리밍웨이 개발

중소 상공인의 생업 기반을 지키는 것이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다. 이러닝 서비스를 하는 중소 학원이나 이러닝 업체들도 대기업 경쟁업체에 치이기는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학습 콘텐츠가 무분별하게 해킹 당하거나 복사돼 유통되면서 손해를 보는 일이 잦아졌다. 지난 12년 동안 이러닝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한 우물만 파온 스트리밍웨이가 학습 콘텐츠 보안솔루션 `마이클래스`(my class)를 내놓고 중소 이러닝 사업자들 지원에 나섰다. 권동우 대표는 "무제한 데이터요금제가 사라지는 상황에서 스트리밍으로만 서비스를 하고 있는 중소 이러닝 업체들이 서비스제공에 여러움을 겪게될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러닝 사업자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마이클래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학원이나 전문 이러닝기업 등 사업자들이 실제로 불법 복사로 매출 피해를 보고 있나.

"불법 복사가 만연돼 있다. 불법복사 방법이 인터넷에서 버젓이 통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2000개에 가까운 이러닝 사업자와 등록은 안 됐지만 전국의 8만5000여 학원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오프라인과 이러닝 사업을 병행하는 것으로 보면 그 피해액은 생각보다 훨씬 클 것이다. 올해 이러닝 시장 규모가 2조5000억 원 정도로 추산되는데 피해액을 1%만 잡아도 250억 원이다. 업계에서는 최대 10% 정도가 불법 이러닝 시장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대기업들은 보안을 철저히 하기 때문에 피해를 줄일 수 있는데 반해, 중소 이러닝 사업자들은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은 모바일 이러닝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데 그에 따른 문제는 무엇인가.

"점점 이러닝 학습자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를 통해 이러닝 학습을 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 모바일 웹으로 동영상을 로딩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애플로 인해 강의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어서 단순한 웹 방식으로는 근본적인 보안이 불가능하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스트리밍을 할 때는 MP4 파일의 보안이 최대 이슈다."

-4G에서는 무제한 데이터요금제가 사라졌는데 많은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학습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 않은가. 요금 관점에서도 그렇고 망 과부하 측면에서도 스트리밍은 최선은 아닌 것 같다.

"4세대 LTE 요금제에서 무제한 데이터요금제가 폐지됨에 따라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이용하기가 어렵게 됐다. 우리 계산으로는 LTE에서는 스트리밍으로 200메가 이러닝 콘텐츠를 10개도 못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리밍 방식과 병행에 다운로드 방식으로 가야 한다. 스트리밍과 마찬가지로 다운로드의 경우 학습 콘텐츠의 불법 복사와 유통을 막아야 한다. 그래서 다운로드 시 자동 암호화 파일 다운로드 DRM서비스인 마이클래스를 개발했다."

-마이클래스의 장점은.

"이러닝 사업자들이 MP4 파일을 일일이 암호화해 올리는 수고로움 없이 미디어 서버에 파일만 업로드 해놓으면 된다. 그러면 학습자가 파일다운로드를 받을 때 관리자의 설정 대로 자동으로 암호화 패키징을 실행한다. 다운로드 하면서 마이클래스가 설정해 놓은 횟수 제한, 기간 제한, 기기 제한 등을 할 수 있다."

-학습자들에게는 어떤 개선된 기능이 있는가.

"모바일 동영상 수요는 크게 늘고 있는데, 지금까지 모바일 동영상 스트리밍을 보려면 미국 와우자(Wowza) 미디어시스템즈가 제공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소프트웨어에만 의존해야 했다. 그런데 문제는 와우자 소프트웨어가 인증기능이 부족하고 보안 솔루션에서 약하다는 점이다. 마이클래스는 학습자들의 편의를 위해 배속지원, 이어보기, 진도율 연동을 지원하고 사업자들을 위해서는 앞의 기능들 외에 하드웨어 캡쳐 차단, 동시접속자 차단 등도 동시에 지원한다."

-보안을 강화하게 되면 시스템이 복잡해지는 문제가 생기는데.

"이러닝 서비스를 하려면 고화질, 일반화질, 모바일 화질 서비스를 하는 서버가 각각 있어야 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관리도 어려웠다. 스트리밍웨이의 MP4 파일 인코더는 한 개의 원본으로 파일 3개를 형성하며 모바일 서비스를 할 때 MP4 파일의 헤더정보 위치로 인해 재생되지 않는 기기 특성을 해소해준다. 한 개의 서버에 MP4 보안 플레이어, 모바일 MP4 보안 및 플레이어와 모바일 다운로드DRM을 통합 관리한다."

-기존 이러닝 보안 솔루션 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은.

"마이클래스와 미디어 보안 통합 서비스는 타사 제품에 비해 3분의 1가격에 제공할 계획이다. 중소 이러닝 업체들과 상생한다는 의미에서 가격을 낮게 책정했다. 그럼에도 타사 솔루션이 제공하지 못하는 배속 기능, MP4 파일 자동화 패키징(암호화) 기능, 웹과 모바일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두 우리가 특허 등록한 기술이다. 정보산업연합회가 선정하는 신소프트웨어대상 공모에 신청해 놓은 상태다."

이규화선임기자 david@

◇ 사진설명 : 사진=김민수기자 ultrartist@

관련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