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스마트 금융계산기'..일상생활에 유용한 계산 기능의 총집합

입력 2011. 6. 14. 10:24 수정 2011. 6. 14. 10: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000만원을 은행에 예치시켜 놓으면 1년 뒤 이자는 얼마인지, 혹은 대출을 받았을 때 1년 만에 갚으려면 매월 얼마씩 불입해야 하는지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쉽게 답을 구하기 어려운 계산들이 꽤 많은 것이다. '스마트 금융계산기'는 재테크 사이트로 유명한 모네타에서 나온 앱으로 적금, 대출, 부동산 등 재테크와 관련된 계산을 비롯해 세일, 단가, 환율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계산을 도와준다.

매월저축액, 적금만기액, 부동산 중개수수료, 대출계산 등 12개의 아이콘이 등장해 원하는 기능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매월저축액'은 목표금액을 설정하고 기간, 이자율 등을 입력하면 매달 얼마를 넣어야할지 나온다. '적금만기액'은 매월 붓는 적금액과 목표기간, 이자율을 입력하면 얼마를 모을 수 있는지 나오는데, 이자율을 모른다고 해도 각 은행들의 적금상품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다.

부동산분야도 편리하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의 경우에는 매매/교환, 전세, 월세 등 거래의 종류를 선택하면 중계수수료와 한도액을 계산할 수 있어 손해 볼 일을 막을 수 있다. 또 요즘엔 평 대신 제곱미터로 표시되어 쉽게 가늠하기 힘든데, '평계산기'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다. 자동차 이용객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기능은 '차량연비 계산기'로 차량을 구매할 때의 연비 말고 실제연비를 계산해주는데, 주유금액과 1리터금액, 주행거리 등을 입력하면 총 주유량과 함께 연비가 나온다.

잘 활용하려면 '이용안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각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세금은 이자금액에 대해 15.4%원천징수, 세금우대의 경우는 9.5%원천징수 등 세부항목별 참고사항을 안내해준다.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에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앱으로, 큰 금융거래부터 실생활에 쓰이는 자잘한 계산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경우의 계산기능이 들어가 있다.

주요기능

① 매월저축액: 목돈 마련을 위한 적금 가입 시 매월 불입해야 하는 금액② 목돈예치: 목돈 예치 시 이자 및 세금을 계산한 만기 수령액③ 대출계산: 이자 또는 원금의 일부를 매달 상환하는 월상환 대출계산④ 신용카드 수수료: 신용카드 할부거래, 현금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대략적으로 계산 사용후기·이 어플하나면 다른 거 안써도 될듯하네요. 구성이 괜찮고 편리하네요.·진짜 유용하네요. 마트갈때마다 씀. 다 좋은데 홈화면 어플 디자인을 좀 세련되게 바꿨으면 좋겠어요.·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하나만 설치하면 매우 편하네요^^ [글 = 박솔 프리랜서]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282호(11.06.21일자)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A도 모바일로 공부한다.

Copyright © 시티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