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Better life] 대출..잘 받을수 없을까

입력 2011. 4. 5. 18:30 수정 2011. 4. 5. 18: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출 전 체크리스트금융회사 방문 前 재산ㆍ예금 점검은 필수

A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대출금리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방식이다. 다만 대출조건이 까다롭다.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로 대출한도가 정해져 있다.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 소재한 아파트는 두 가지 규제가 모두 적용된다. 그 외 지방에 있는 아파트는 LTV만 규제한다.

B 아파트 외 빌라나 단독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빌라나 단독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소재지가 수도권 · 지방 구분 없이 LTV 규제만 적용된다. 대출금리도 금융회사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과거 아파트 담보대출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 받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차별도 점차 사라지는 추세다.

C 예금 및 투자상품(펀드) 보유자의 경우

금융회사에 예금을 보유하고 있다면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90%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투자상품(펀드)은 평가금액과 상품종류에 따라 대출 한도에 큰 차이가 난다. 웬만한 대출보다 조건이 유리하다. 신용대출 가운데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옵션이다.

D 우량기업 임직원의 경우

금융회사마다 우량 거래업체를 선정,임직원에 대해 대출한도나 금리면에서 일반 신용대출보다 유리한 조건을 적용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량업체 임직원이라면 미리 자신이 재직하는 회사가 어느 금융회사에서 우량업체로 선정됐는지 확인한 뒤 해당 영업점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다.

E 공무원인 경우

공무원에게는 다른 신용대출보다 더 많은 우대혜택을 준다. 공무원연금법을 적용받는 현직 공무원으로서 연금취급 기관장의 추천을 받아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이 해당된다. 대출한도는 개별 조건에 따라 다르다.

F 전문직 종사자인 경우

변호사 세무사 공인회계사 변리사 등 금융회사에서 선정한 전문직 종사자의 경우 특별 우대해 준다. 대출한도나 금리 면에서 다른 신용대출보다 유리한 측면이 많다.

G 일반 직장인

우량업체가 아닌 회사라도 주거래 금융회사에서 임직원에 한해 우대 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다. 현재 재직하고 있는 직장이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H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사업자라면 거래 금융회사에 소득금액과 매출액 사업기간 등 신용평가 자료를 제출해 심사받은 후 신용등급에 따라 일반 신용대출보다 유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다.

I 주부로서 생활자금 대출이 필요한 경우

주부는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조건만 맞으면 500만원 정도 소액 범위 내에서 대출해 주는 제도가 있다. 필요하다면 거주하고 있는 주변 금융회사를 찾아 상담을 받으면 된다.

*자료:신한은행

▶ [한경 Better life] 미등록 금융사·교묘한 중개수수료… 금감원 분쟁조정制 적극 활용하라

▶ [한경 Better life] 신용등급 낮아도 24시간 내 바로 대출

▶ [한경 Better life] 스마트폰ㆍATM으로 간편 대출

▶ [한경 Better life] 보험료 50~90% 내에서 언제든 대출 가능

▶ [한경 Better life] 보증 부탁ㆍ담보 없어도 'OK'…전세자금 대출 보험료도 내줘

< 성공을 부르는 습관 >ⓒ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