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맞는 루카' 메시지와 음악성의 승리

입력 2010. 2. 23. 21:40 수정 2010. 2. 23.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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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세상을 바꾼 노래 115] 수잰 베가의 <루카>(1987년)

현대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아동 학대의 유형은 무관심과 방치다. 그런 것도 학대냐고 생각하는 기성세대가 만성화시킨 현실이다. 과외시킬 돈은 있지만 대화할 시간은 없는 부모들, 나 아닌 다른 사람은 어떻게 되든 상관없는 어른들이 만들어낸 세상이다. 그런 마당에 동네 꼬마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놀이터 구석에 웅크린 아이의 얼굴에서 그늘을 살피는 이들은 또한 몇이나 될까? 수잰 베가의 '루카'가 환기하는 것은 그런 질문들이다. 찰스 디킨스의 소설 <올리버 트위스트>가 19세기 영국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이 노래는 유소년 인권 문제를 공론화하여 당대 미국 사회에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루카'는 아동 학대의 문제를 정면에서 다룬, 최초의 노래는 아닐지언정, 최고의 노래다. 무엇보다 관점과 정조의 차이가 이 노래를 돋보이게 만들었다. 요컨대, 수잰 베가는 부모에게 학대받는 이웃집 소년을 이야기하면서 3인칭 관찰자의 시점으로 방백하는 대신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독백함으로써 감정 이입을 극대화했다. "제 이름은 루카입니다/ 2층에 살지요/ 당신의 위층 말이에요/ 당신도 아마 절 본 적이 있을 테지요." 베가의 보이시한 음성과 담담한 억양이 설득력을 더했다. "그들은 제가 울 때까지 때리죠/ 그러고 나서도 이유를 물어서는 안 돼요." 그건, 비평가 엘리사 가드너의 말마따나, "1980년대 후반의 개선된 사회적 인식을 감안하더라도" 대중음악이 다루기엔 "대담한 주제"였다. 누구도 이런 노래가 빌보드 싱글 차트 3위까지 오르는 성공을 거두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비평가 데이비드 웰스는 '루카'의 "믿기 힘든 히트"가 "끔찍한 단어들로 솜씨 좋게 직조해낸 노랫말을, 전염성 강한 멜로디와 생동감 넘치는 포크 팝 어레인지로 위장한" 덕분이었다고 했다. 청자들에게는 사운드의 상큼함이 메시지의 무거움에 우선했다는 분석이다. 주목할 것은, 그조차도 문제의식의 반영이었다는 점이다. 그와 같은 이율배반적 작법을 통해 수잰 베가는 동정이 아니라 관심이 필요한 아이의 심층에 완벽하게 조응했던 것이었다. 그래서 비평가 데이비드 브라운은 "수잰 베가처럼 능숙하고 미묘한 작가만이 아동학대를 주제로, 발 박자를 맞추며 흥얼대는 와중에도 내용의 핵심을 공감케 하는, 강력한 노래를 만들 수 있다"고 평했다.

수잰 베가는 1987년 4월1일, 만우절에 발표한 앨범 <솔리튜드 스탠딩>과 수록곡 '루카'의 거짓말 같은 성공을 통해 당대의 음악사적 변혁에도 기여했다. 시네이드 오코너, 트레이스 채프먼 등과 함께 여성 뮤지션의 약진을 이끌었고, '신시사이저의 80년대'에 어쿠스틱 기타의 매력을 상기시켜 싱어송라이터 전통을 부활시키는 데 일조하기도 했던 것이다.

아이들 먹을 밥을 두고 나라가 시끄럽다. 부끄러운 일이다. 결식 아동 지원을 정치 쟁점 삼은 자치단체와 무상 급식을 경제 논리로 취급하는 국회, 거기 높으신 어른들의 냉담과 무심은 아이들에게 상처보다 쓰라린 모욕을 안기는 새로운 유형의 아동학대와 다름 아니니까. 다시 한번 이 노래를 곱씹을 일이다. 우리 주변의 수많은 '루카'들에게 필요한 건 동정과 적선이 아니라 관심과 애정이라는 것을.

박은석 대중음악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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