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사무총장, 김정일에 축전

2008. 9. 22. 20: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반기문(潘基文) 유엔 사무총장이 북한 정권 수립 60주년을 맞아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북한의 대외방송인 평양방송이 22일 보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반 사무총장은 지난 3일 발송한 축전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일에 즈음하여 각하와 그리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와 인민에게 저의 열렬한 축하를 드리게 됨을 커다란 기쁨으로 생각한다"며 " 각하께 저의 가장 숭고한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북한 언론이 반 사무총장의 취임 이후 지난 2년 간 그의 이름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언론은 그동안 반 총장의 활동을 보도할 때면 한국 출신임을 의식해 그의 이름을 일절 소개하지 않았다.

평양방송이 이날 반 총장의 이름을 언급한 것은 정권 수립일을 맞아 김 위원장에게 "경의를 표한" 축전이라는 점에서 대 김정일 선전 차원으로 풀이되며, 그러나 이 역시 대외용인 평양방송이어서 일반 주민들은 청취할 수 없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스포츠뉴스는 M-SPORTS>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